IT 인터넷

비행기탈때 160Wh초과 리튬배터리 휴대금지

@qortn 2018. 2. 9. 15:42
반응형

 

비행기 탈때 리튬배터리·스마트가방

… 휴대하거나 분리

 

국토부는 최근 휴대폰, 노트북 등 각종 전자기기용 리튬배터리 및 스마트가방의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휴대수하물(승객이 객실로 반입하는 짐) 및 위탁수하물(부치는 짐)에 대하여 금년 2월중 항공운송 안전관리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할 계획이다.

 

 

 

 

 ⊙ 리튬배터리를 사용하여 가방위치 확인, 이동 및 전자기기 충전이 가능한 Smart Luggage 

주요 내용으로는 160Wh를 초과하는 보조배터리및 배터리가 장착된기기와 스마트가방은 휴대·위탁수하물로 운송이 허용되지 않으며, 160Wh 이하의 리튬배터리는 운송방법에 따라 휴대 또는 위탁수하물 운송기준이 상이하며 관련 기준은 아래와 같다.

 

리튬배터리 휴대·위탁수하물 항공운송 기준

 

국토부는 동 안전관리 방안과 관련하여 승객의 위탁수하물 내 리튬배터리 포함 여부에대한 항공사의 사전 확인절차를 강화함으로써, 비행 중 리튬배터리 탑재 관련한 불필요한 회항을 방지하고, 항공기 정시운항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승객이 리튬배터리와 관련된 규정을 잘 알지 못하여 발생하는 위반사례를 예방하기 위해 리튬배터리 운송기준에 대한 홍보 활동을 지속 강화하겠다고 밝혔으며, 항공사ㆍ공항공사 홈페이지를 비롯해 홍보 포스터, 공항 내 영상․음성안내, 예약 문자 서비스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비행 중 항공기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화재진압이 어려운 경우도 있으므로 철저한 사전관리는 불가피하다”면서, “이번 안전관리 방안이 화재 위험요인을 사전에 차단하여 항공안전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위해 승객․항공사․공항공사 등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자료출처/국토교통부

  Wh 계산법 (1Ah=1,000mAh)

   보조배터리의 용량이  3.6V Li-ion  20,000 mAh 이라면, 계산식은 3.6(V)×10(Ah) = 72Wh가 된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보조배터리 용량 20,000mAh는 80Wh이하로 문제되지 않습니. 참고 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