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1인당 연간 커피소비량 377잔
우리나라 커피 판매시장은 ‘16년 기준 6조 4,041억원으로 ‘14년부터 연평균 9.3%씩 증가하고 있다.
(’14) 4조 9,022억원 → (’15) 5조 7,632억원 → (’16) 6조 4,041억원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는 ‘14년 대비 53.8% 성장
(’2014) 2조 6,000억원 → (’2015) 3조 5,000억원 → (’2016) 4조원
커피류 수출규모는 지난 10년간 약 2배 증가, 다만 증가폭은 주요 수입국의 경제 침체로 둔화
수출규모: (‘2007) 9,193만 달러 → (’2016) 1억 8,021만 달러(196%↑)
우리나라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 ‘16년 377잔, 5년간 연평균 7.0% 증가
(2012) 288잔 → (2013) 298잔 → (2014) 341잔 → (2015) 349잔 → (2016) 377잔
커피를 주로마시는 시간대는 점심식사 후(27.6%), 자주마시는장소는 회사(34.1%)가 가장높은것으로 조사
커피 판매 시장 규모
※ 커피전문점 : ’16년 커피전문점 판매규모는 추정치임
완제품 : AC닐슨 소매점 매출액 데이터
커피류 제품 시장은 ’16년 2조 4,041억원 규모로 ’14년 대비 4.4% 성장하였으며, 커피음료가 가장 큰 비중(50.0%)을 차지하고 그 다음으로 조제커피 순으로 나타났다. - 조제커피(믹스커피)는 ’14년 점유율 1위(45.9%)였으나, 설탕이나 프림이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 확대, 제품의 다양화 등에 따라 ’16년 매출액이 3년새 13.9% 하락하고, 점유율도 2위로 떨어졌다.
캡슐커피, 커피음료의 시장규모가 늘어난것은 홈카페 열풍과 소비자의 고급제품 선호에 기인한것으로 보인다.
※품목별 매출액 변화(’14∼’16) : 캡슐커피(47.1%↑), 커피음료(23.8%↑), 인스턴트커피(22.1%↑)/ 원두커피(49.9%↓), 조제커피(13.9%↓) ☞ 출처/농식품부
커피류 품목별 시장 규모
1인당 소비량
우리나라 20세 이상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16년기준 377잔으로, ’12년이후 연평균7.0%의 증가추세를 보이고있다.
20세 이상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추정)
수출입
커피류 수출규모는 ‘07년 9,193만 달러에서 ’16년 1억 8,021만 러로 10년 동안 약 2배 증가하였고, 같은 기간 수입규모는 5,311만 달러에서 2억 442만 달러로 약 3.8배 증가하였다. 다만, 최근 커피류의 전체 수출규모가 감소하고 있는 것은 주요 수출 시장인 러시아‧남아공등의 경기침체와 정치·경제적 이유로인한 대중국 수출감소(‘14년 대비 △ 47.5%)의 결과로 분석된다.
커피류 수출입 추이
커피류 수출은 인스턴트커피·조제커피가 수출액 중 98.3%를 차지하고 있다. 주요 수출국은 한국 믹스 커피에 대한 선호가 높은 러시아(25.4%), 중국(17.3%), 그리스(11.6%)로 전체의 54.3%를 차지하였다.
소비특성
소비자 특성 조사 결과, 커피를 주로 마시는 시간대는 점심식사 후(27.6%)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출근후 또는 오전에 혼자 있는시간(20.4%) 순으로 나타났다.
커피 주 음용 시간대
커피를 자주 마시는 장소는 회사(34.1%)가 가장 많았으며, 집(26.0%), 커피전문점(23.7%)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커피를 자주 마시는 장소
해외동향
세계 커피류 제품 시장 규모는 ’15년 기준 1,256억 달러로 나타났다.
시장 규모가 가장 큰 국가는 일본으로 전체 시장의 30.9%를 차지하고 있고, 미국은 17.2%, 우리나라는 1.5% 정도의 비중을 보이고 있다.
세계 커피 시장 규모
커피류 생산 및 수출입현황, 유통·판매 현황, 소비특성등에 대한 정보는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에 게재된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커피류 시장)’을 통해 자세한내용을 확인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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