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자폐 스펙트럼 장애

@qortn 2018. 5. 30. 15:27
반응형

 

자폐 스펙트럼 장애란?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뇌의 발달이나 성장장애를 일컫는 신경발달 장애의 한 종류이다. 이 질환의원인은 과거 60년대만 해도 심리적인 요인이 작용한것으로 여겨졌지만 현재는 유전적 요인으로 인한 생물학적 결함이 원인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대한 이해가넓어지고 관련연구가 많아지면서 점차 진료와 진단을 받는 환자도 많아지고있다.

 


과거 5가지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장애, 아스퍼거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렛트 증후군, 소아기 붕괴성 장애)를 현재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로 통일하여 부르고있다. 이 질환의 핵심은 사회적 의사소통이나 상호작용이 떨어지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나 흥미, 활동 패턴을 보이는것이다.

 

구체적으로 보면 이 질환을가진 사람의경우 다른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 내 자신이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헤아리지 않으며 다른사람의 감정이나 생각을 읽는 능력이 떨어진다. 그래서 사회적인 관계맺음이 잘 되지 않는다. 또한 융통성없이 별 의미없는 행동을 반복하며 상동언행이나 자기자극행동에 몰두하기도 한다. 그래서 이 질환을 앓는 사람들은 지시를 잘 따르지않거나 무절제하게 보이고 이탈행동이나 산만한행동을 보여 사람들로부터 더욱더 소외되고 멀어지게 된다.

 

 

감각적인 자극에 과하게 반응하거나 약하게 반응하여 주변에서 아무리 불러도 안들리는 것처럼 행동하고 시계초침소리에 잠을 자지 못하기도한다. 전정자극을 좋아하는 경우라면 끊임없이 빙글빙글 돌거나 제자리 뛰기를 반복하기도 한다. 까치발로 자주 걷는것도 이에 해당이 된다. 감정이나 정서적인 불안정이 있어 이유 없이 갑작스런 기분변화를 보이기도 한다. 그래서 갑자기 울거나 웃는 행동을 보일때가 있다.

 

 

□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치료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이 질환을 가진 사람들이나 가족들이 잘못된 선택을하여 나타난 결과물이 아니다. 하지만 이 질환을 가진 사람들과 주변가족들이 가지는 고통은 짐작이 되지않을정도로 크다. 처음 이질환이 사람들에게 알려졌을 때는 할수있는 치료가 정신치료나 놀이치료뿐이었다. 하지만 그 치료가 그리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이 알려졌고 이후 많은연구와 치료법의 발달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아직 완치가되는 치료법이없다. 다만 이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보이는 결함을 줄이고 의사소통이나 사회기술을 향상시켜 좀더 의미있는 관계를 넓혀가게 하고 자신이속한 집단에서 적응해 나가 독립적인 삶을살도록 하는것이 치료목표가 된다.

 

최근에는 각 개인의 특성에 맞춰 여러 영역의 전문가들이 개입하는 개별화 프로그램을 받는것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조기부터 응용행동분석(ABA)과 같은 교육적인 행동치료 체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환경적인 변화나 약물치료법으로 인해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지고있는 환자들의 미래가 조금씩 밝아지고 있는 것이다.

자료출처/한국건강관리협회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한 혈관유지  (0) 2018.06.08
유행성각결막염 감염 주의  (0) 2018.06.04
인도 니파바이러스감염증 발생  (0) 2018.05.27
나노다공성 침 대장암치료 가능성  (0) 2018.05.23
백내장과 녹내장  (2) 2018.0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