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저렴한 가격의 취미·레저용(초급자용) 드론 보급이 늘어나면서 배터리 폭발·발화, 충돌에 의한 상해 등 관련 안전사고도 증가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출처/한국소비자원
※2015.1.∼2017.5.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드론 관련 위해사례는 총 40건으로, 위해원인별로는 충돌에 의한 상해(23건), 배터리 폭발·발화(9건), 추락(8건) 등 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한견표)은 구매빈도가 높은 취미·레저용(초급자용) 드론 20개* 제품을 대상으로 배터리 및 드론 본체의 안전성을 조사했다. ※(제품 브랜드별 국적) 중국 17개, 한국 2개, 프랑스 1개
8개 제품, 배터리 보호회로가 없어 폭발·발화 위험 높아
조사대상 제품 모두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동력원으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안전성 시험* 결과, 8개 제품(40.0%)은 배터리에 보호회로**가 없어 과충전 시 폭발·발화의 위험이 높았다.
(1)드론 리튬배터리에 대한 안전기준이 부재하여 ‘휴대용 밀폐 2차 전지 안전기준(KC62133)’을 준용
(2)보호회로(PCM, Protection Circuit Module): 비정상적인 사용 조건에 의해 전지에 가해지는 과충전, 과방전, 과전류로부터 전지를 보호하기 위한 전자 회로 장치 실제로 보호회로가 미설치된 1개 제품은 과충전 시험 중 폭발해 안전성에 문제가 있었다.
프로펠러 안전가드, 대부분 상해사고 예방효과 없어
드론의 프로펠러는 빠르게 회전하고 날카로워 신체 접촉 차단을 통해 상해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보호장치(안전가드)가 필요하다. 그러나 4개 제품(20.0%)은 안전가드가 없었고, 9개 제품(45.0%)은 프로펠러 회전 반경보다 작거나 프로펠러 높이보다 낮게 설치되어 있어 상해사고 예방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웠다.
심지어 일부 제품의 온라인 광고에는 안전가드가 사물과의 충돌 시 기체 또는 프로펠러를 보호하기 위한 용도라고 설명하고 있었다.
안전기능의 부재로 비행중 추락 우려 높아
비행 중인 드론이 추락하게 되면 사람, 차량 등과 충돌할 위험이 높으므로 조종거리 이탈 또는 배터리 방전에 따른 추락에 대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가 필요하다. 조사대상 중 19개 제품(95.0%)은 조정거리를 벗어나면 아무런 경고 없이 추락하였고, 17개 제품(85.0%)은 송신기에 배터리 방전 경고 기능이 없어 비행 중 불시 추락의 우려가 높았다.
조종자 준수사항 표시 미흡하고, 야간비행 등 불법 조장 광고 성행
드론 조종자는 「항공안전법」에 따라 야간(일몰후 일출전), 인구밀집지역 비행금지 등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그러나 18개 제품(90.0%)은 조종자 준수사항 표시가 미흡했고, 특히 일부 제품은 야간비행을 조장하는 온라인광고를 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종자 준수사항 위반은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부과 대상임.
드론(Drone)의 정의
드론(Drone)이란 사람이 타지 않고 무선전파의 유도에 의해서 비행하는 비행기나 헬리콥터 모양의 비행체를 의미하며, 「항공안전법」에 따라 초경량비행장치 중 무인비행장치로 분류된다.
관련규정
「항공안전법」
조종자 준수사항
드론 조종자는 초경량비행장치(드론)의 비행으로 인명이나 재산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드론 안전사고 매해 증가
최근 3년여간(2015.1.~2017.5.)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된 드론(장난감헬기 포함) 관련 위해사례는 총 40건으로 매년 증가 추세임. 2017년에는 5월 기준 12건이 접수되어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함.
[ 드론 관련 위해사례 ※접수현황 ]
(단위: 건)
충돌 및 배터리 폭발·발화가 전체 안전사고의 80.0% 차지
위해원인으로는 프로펠러 등 드론과의 ‘충돌’이 23건(57.5%)으로 가장 많았고, ‘배터리 폭발 및 발화’ 9건(22.5%), 드론 ‘추락’ 8건(20.0%) 순임.
[ 위해원인별 현황 ]
[단위: 건, (%)]
프로펠러에 의한 팔 및 손 부위의 상해 발생 비율 높아
신체 상해가 발생한 23건의 위해부위를 확인한 결과, 팔 및 손이 15건(65.2%)으로 가장 많았고, 머리 및 얼굴 7건(30.4%), 둔부 1건(4.4%) 순임.
[ 위해부위별 현황 ]
[단위: 건, (%)]
프로펠러 등 드론과의 충돌에 의한 상해 발생
배터리 폭발·발화에 의한 화재 발생
20개 제품 중 8개(40.0%)는 배터리 보호회로 없어
조사대상 배터리 20개 중 8개(40.0%)는 보호회로가 부착되어 있지 않았는데, 배터리 전압별로는 3.7v 2개, 7.4v 6개임.
[ 전압별 배터리 보호회로 설치 현황 ]
[단위: 개, (%)]
1개 제품은 과충전 시험에서 배터리 폭발·발화
과충전 시험 중 보호회로가 미설치된 1개 배터리(7.4v)에서 폭발 및 발화가 발생함.
[ 배터리 과충전 시험결과 ]
[단위: 개, (%)]
제공되는 안전가드는 대부분 프로펠러 보호용으로 제작
조사대상 20개중 16개 제품은 안전가드가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반면, 4개제품(20.0%)은 안전가드가 없는것으로 나타남.
[ 프로펠러 안전가드 설치 여부 ]
[단위: 개, (%)]
안전가드가 제공되는 16개 중 9개 제품은 안전가드가 프로펠러 회전 반경보다 작거나 프로펠러 높이보다 낮게 설치되어 신체 접촉 방지를 위한 안전가드로서의 역할을 기대하기 어려움.
일부 제품은 안전가드의 용도를 사물과의 충돌 시 기체 또는 프로펠러를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온라인에서 광고하고 있었음.
3개 제품만이 배터리 방전 경고 기능 있어
조사대상 중 3개 제품은 송신기에 배터리 잔량 표시 또는 방전 경고 기능이 있었으나, 17개 제품(85.0%)은 관련 기능이 없어 조종자가 배터리 방전을 인지하지 못해 불시 추락에 따른 2차 피해 우려가 있음.
[ 송신기를 통한 배터리 잔량 표시 및 경고 기능 여부 ]
[단위: 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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