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정보

전국 지명유래 찾기

@qortn 2017. 1. 10. 13:19
반응형

우리나라 전국 지명의 유래를 찾아보려면?

 

국토지리원 공개자료실에들어가면 우리나라 전국지명어 얽흰 지명 이야기-전라북도편 -제주특별자치도편 - 호랑이 지명편 서울특별시편 한국지명유래집(충청편) - 서귀포시 편, ( 토끼지명),우리의 소중한 국토 이야기 (연평도(延坪島)),오륙도의 6개 도서명칭 제정 등 21개 지명 확정, 전라남도 편- 


 (전라 제주편) (전라편) 〔전라편-전주,군산편〕 ( 전라편) 우리의 소중한 국토이야기(전라 제주편) 부산광역시 소재 동섬 등 6개 지명 확정 ( 전라남도편) 〔전라남도 편Ⅰ〕  (전라 * 제주편) (전라 * 제주편 지도 및 기타 자료 편집자를 위한 지명의 국제적 표기 지침서 지명 병신년(丙申年) 원숭이해 지명 이야기등 자세한 지명유래를 황인할수 있습니다. 

 

국토지리정보원방문

 http://www.ngii.go.kr/kor/main/main.do?rbsIdx=1

 

②메인에서에서 '자료마당' > '공개자료실'을 클릭→지명선택 조회하면 우리고장 지리에 관련하여 전해오는 유래를 확인할수있습니다.

 

 

              

 

 

 

 

서울지명유래

 

 

▶ 북악산(北岳山)
경복궁의주산인 북악산의원래이름은 백학산(白鶴山)인데 일제(日帝)때부터 현재의북악산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학(鶴)은 우리나라 사람이고귀하고 신성시여기는 동물의하나로 옛날에는 높은벼슬에오른사람의 옷등에 그 문양(文樣)을 새겨넣기도 하였다.이러한것을 일제가 우리나라를 지배하면서 미족의자존심과 기를꺾으려는의도로 북한산 정상에 쇠말뚝을박고 산이름도 북악산이라는 전혀 의미없는 이름으로 바꾼것이다.이산이 백학산이라 불리게 된이유는 북한산의 초고봉인 백운대(白雲臺)와관계가 있는것으로 서울의지역이 풍수지리학으로 볼때 구름속의학인 운학(雲鶴)의 형상임을 말하는것이다. 구름도흰색이고, 학도흰색이며, 북한산의산세도 흰바위로 되어 있어 의미상 조화를 맞춘것이라 하겠다.


▶ 청운동(靑雲洞)

북악산 바로아래에 위치한곳으로 백운동(白雲洞)과 청풍계천(淸風溪川) 이 합쳐진 이름으로 청운동은 푸른구름 이란 의미로 백운동과 함께 신성함을 의미하며 백학산의 학을 상징하기위한 지명이다. 

 

▶ 수송동(壽松洞)

경복궁 바로아래에 위치하며 수송이란 이름이 생기게된 이유는 일제때, 수동(壽洞)과 송현(松峴)이 합쳐진 이름인데 수동은 숲을 의미하는 것이고 송현은 지금의 경복궁과 안국동사이에 있는 야트막한 고개를 말하는것으로 소나무가있는 고개라는 뜻으로 학을 상징하는 지명이다. 

 ▶ 송월동(松月洞)

송정동과 월암동이 합쳐져 생긴이름으로 송정(松停)은 소나무숲에 머물러있다는 의미로 학을 상징하는말이고, 월암(月岩)은 하늘의 달과 함께 북악산의산세가 바위로 이루어져있음을 상징하는것으로 북악산의 옛이름이 백학산임을 생각할때 소나무와달과학이 서로 밀접한 관계임을 의미한다


 ▶ 송현동(松峴洞)

경복궁과 안국동사이에 위치한 야트막한 고개이름에 근거한것으로 솔고개(松峴), 또는 소나무숲에나타난다는 의미(松顯)의 두가지로 해석할수 있으며 학을 상징하는 것이다.


 ▶ 경운동(慶雲洞)

잔치 또는 즐거운 모임을 경연(慶筵)이라 부르는데 경운은 잔치가벌어진장소가 구름속이란말로 구름속에서 학들이 노래부른다는것을 상징하는 것. 

 ▶ 원서동(苑西洞)

새의 둥지가 있는 동산이라는 의미인 원소동(園巢洞)의 발음이 변화된 것으로 학의 둥지를 말하는 것.


▶ 봉익동(鳳翼洞)

창경궁과 종묘앞에 위치한 곳이며 이곳은 북악산의 내청룡이 되는 곳으로 학의 날개를 상징하는 것.


▶ 중학동(中學洞)

경복궁 앞쪽에 위치하며 학을 상징하는 것인데 여기에서 중(中)의 의미는 이곳이 대궐의앞부분으로 서울의중심을 상징한다는 의미,또는 경복궁의 주산(主山) 인 북악산과 남산 아래에있는 남학동의 중간지점 이라는 의미로도 해석할수있으며 한자로는 中鶴洞으로 고쳐써야 옳다고 본다


 ▶ 필운동(弼雲洞)

인왕산(仁旺山) 아래 위치한곳으로 인왕산의 별칭인 필운산(필雲山弼) 에 근거한것이며 구름과 짝이된다는뜻으로 학과구름의 밀접한관계를 상징하는 것이다. 이곳의 옛이름이 소나무골 또는 송목동(松木洞) 으로 불리운 것도 소나무가 학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 북창동(北倉洞), 남창동

소공동과 명동,회현동,봉래동사이에 위치한곳으로 새가노래한다는의미인 창동(唱洞)의 한자표현이 잘못된것.


 ▶ 누상동(樓上洞), 누하동

인왕산 자락에 위치한곳으로 누각동(樓閣洞)이 분리되어 생긴이름이며 누각은 높은곳에있는 방을 말하는것 으로 새의 둥지를 상징하는것이다. 이곳의예전이름인 소나무골은 학이 사는집을 말하는것이며,수성동(水聲洞)은 숲속에서 나는 새의 울음소리 를 말하는 것으로 樹聲洞의 한자표기가 잘못된 것이다.


 ▶ 신문로(新門路)

소공동과 수송동 사이에 위치하였으며 새의노래소리가 들려온다는의미로 여기에서 말하는 새는 학을지칭하는 것이며 따라서 신문이란 말은 이곳의 예전 이름인 새문을 잘못해석한것.

 

 


 ▶ 신영동(新榮洞)

북악산의 뒷편에 위치한 곳으로 북악산이 학의 나는 모습이라 할때 신영은 학의 그림자 즉 새의 그림자라는 의미.


 ▶ 가회동(嘉會洞)

새의 둥지를 상징하는 원서동과 인접한 곳으로 새들이 모여 노래한다는 의미로 歌會洞으로 고쳐써야 한다.


 ▶ 낙원동(樂園洞)

이곳은 구름속에서 학이 노래잔치가 벌어 졌다는 의미인 경운동과 인접한 곳으로 무릉도원(武陵桃園) 즉 낙원(樂園)을 의미하는것이며 낙원은 항상 즐거움과 노래가 끊이지 않는곳이며 이곳에는 이름에 어울리게 음악을연주하는 악기 상점으로 유명한 곳이다.

 

▶ 남학동(南鶴洞)

남산 아래에 위치하며 남산은 북악산의 안산(案山)이 되며 북악산과 마주하고있는 형상으로 북악산과는 음양(陰陽)의 관계로 남쪽에 있는 학이라는 방향의 의미를 표현한 것이다. 

 ▶ 소공동(小公洞)

구름가운데 있는 운학(雲鶴)을 상징하는것으로 새의 둥지가 높은나무위에 있다는 의미가되어 巢空洞 으로 써야하며 이곳에는 소공이라는 이름에 어울리게 높은 건물의호텔이 가장밀집된 곳이기도 하다.


 ▶ 익선동(翼善洞)

학이 날개를 부채살 같이 펼치고 날아가는 모습을 의미하는 것으로 한자표기도 翼扇洞으로 고쳐써야 한다.


 ▶ 봉래동(蓬萊洞)

봉래라는 말을 생각하면 가장먼저 떠오르는것이 아마 금강산(金剛山)의 여름이름인 봉래산일것이다. 이것은 금강산의 최고봉 이름이 비로봉(飛鷺峰)으로 백로(白鷺)가 날아간다는 의미에 근거한 것이며 이곳은 남산과 인접한곳으로 남산이 학의날개라 할때 학이 날아왔다는 의미로 해석을 할수있다. 그리고 현재의 봉래라는한자표기는 쑥봉과 쑥내라는 글자로 이것은 아무런 의미가없는 이름이라 할수 있다.

<
반응형

'일상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 공항버스 요금인하  (0) 2017.01.19
그시절 물가  (0) 2017.01.14
2017`아차산일출  (0) 2017.01.01
운악산 비경  (0) 2016.12.04
우이령(牛耳嶺)  (0) 2016.1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