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고혈압의종류와 관리

@qortn 2017. 8. 31. 15:54
반응형

 

고혈압(高血壓)
hypertension

 

통계에의하면, 한국인 4명 중 1명은 고혈압을 앓고 있으며,수축기 혈압(심장이 수축했을 때 혈압)이 140mmHg 이상. 또는 이완기 혈압(심장이 이완했을 때 혈압)이 90mmHg 이상인 상태를 고혈압 이라한다. 고혈압이 지속되면 다양한 합병증으로인해,혈관이 손상되면서 뇌졸중, 심근경색, 성기능장애 등 치명적인 혈관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고혈압의 종류

○가면고혈압
편안한상태(가정또는 직장)에서 혈압을 재면 높게나오는데, 병원에서 재면 정상인 경우를 말하며, 흡연 또는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에게 잘 생기며, 실제 혈압은 높기때문에, 고혈압 합병증을 주의해야 하며 사망률도 높다. 전체 고혈압 환자의 5~20%를 차지 하고있다.

 

 

백의고혈압
가정에서는 혈압이 정상이지만 병원에 가면 높아지는 경우이며, 병원에서 몸을 긴장하게 되면서 혈압이 높아지는 게 원인으로,  백의고혈압 환자의 10~30%는 3~5년 뒤 실제 고혈압으로 진행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주기적으로 혈압을 확인하는 게 안전하다.

 

 

가성고혈압
혈압이 실제보다 높게 측정되는 경우로, 65세 이상 노인에게 잘 나타는데, 나이 들어 혈관이 딱딱해지는 것이 가성고혈압 의 원인이며, 가성고혈압이 있으면 고혈압이 아닌데 고혈압으로 잘못 진단해 필요 없이 약을 먹게 될 수 있다.  이럴경우 혈압재는방법으로, 양팔모두 혈압을 재는데, 양쪽 혈압이 20mmHg 이상 차이 나거나, 고혈압약을 먹어도 혈압이 잘 안 떨어지고,오히려 어지러움·무기력증 같은 저혈압 증상이 생기면 가성고혈압일 수 있다. 노인 고혈압 환자의 약 7%가 겪는다고 알려져있다.

 

 

아침고혈압·야간고혈압
아침이나 밤에만 혈압이 높아지는 혈압을 말하며, 아침고혈압은 평소에는 혈압이 정상이거나 약간 높은 정도지만, 아침에 잠에서 깬 뒤 두 시간여 동안 최고 혈압이 160~180mmHg까지 급격히 높아진다. 아침에는 원래 몸을 깨우기 위한 각성 호르몬이 분비돼 혈압이 10mmHg 정도 오르는데, 아침고혈압 환자는 이보다 높은 30mmHg 정도 오른다.  야간고혈압은 낮보다 혈압이 10~20% 떨어져야 하는 밤중에 혈압이 떨어지지 않거나 오히려 높아진다. 이런 숨은 고혈압 환자는 심혈관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이 일반 고혈압 환자보다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따라서 50대 이상이라면 병원에서 혈압이 정상으로 나와도 자가 혈압을 여러 번 다시 재보는 게 안전할것이다.

 


고혈압 약을 복용하면 피해야할 음식

 

고혈압환자는 음식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음식이 고혈압약과 상호작용을 일으켜 약효를 떨어뜨리고 부작용이 발생할수있게된다.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환자가 주의해야 할 음식으로는...

 

①포도주스

고혈압약을 복용할 때는 포도주스를 먹지 않는 게 좋다. 포도주스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식물 색소가 고혈압약을 분해하는 효소의 작용을 방해하며,주스에는 과일이 농축돼 있어 많은 양을 먹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②자몽주스
고혈압약을 복용할 때는 포도주스나 자몽주스를 먹지 않는 게 좋다.
자몽의 특정 성분이 몸속 'CYP3A4'라는 약물 분해효소를 억제해 몸속 약물의 농도를 높일 수 있다.
주스에는 과일이 농축돼 있어 많은 양을 먹기 쉬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③바나나
바나나에는 몸속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칼륨이 풍부해 고혈압 환자에게 효과적이지만, 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위험할 수 있다.
고혈압약에 든 이뇨제 성분은 칼륨이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기때문이다. 이때 칼륨이 많이 든 바나나를 먹으면 몸속 칼륨의 농도가 높아지게 되는데, 몸속 칼륨 농도가 너무 높으면 심장 마비가 올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④치
치즈처럼 티라민이 많이 든 음식을 먹어선 안 된다. 티라민은 단백질을 이루는 아미노산의 한 종류인데,
고혈압약에 든 파르길린이라는 성분의 작용을 억제한다. 이로 인해 약효가 떨어지고 심하면 뇌졸중이 생길 위험도 있다.

 

 

 

고혈압에 좋은 나물종류

달래

비타민A, B,C 가 돌고루 들어있어,칼륨,칼슘,알리신성분등으로, 활액순환에좋아 고혈압,피로회복,빈혈,소화기능등에 도움을 준다,

 

취나물

비타민A,C,B1,나이신,아미노산,베타_카로틴등이, 들어있는 알카리성식물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혈압,감기예방,진통,두통에
효과가 있다.

 

씀바귀
단백질,무기질,인,철분,칼슘등이 풍부하여, 쓴맛때문에 식욕을 돕고, 고혈압,소화,간가능,면역력 강화 등에 좋다.


두릅


단백질, 비타민C, 섬유질, 무기질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고혈압,피로회복,혈당조절,면역강화,소화장애에 좋다.

 

냉이


단백질,비타민C B1,철분,칼슘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고혈압,춘곤증예방,해독,소화,눈의피로 효능이 있다.

 

 

고혈압환자의 짠음식은 해롭지않다?

 

 

일반적으로 짠음식은 고혈압환자는 피해야할음식으로 알고있는데 정면으로부정하는,"나트륨 섭취 제한, 혈압 관리에 도움 안된다는 연구결과가 미국에서 발표되었다. 미국 보스턴대학 의대 예방의학과의 린 무어 박사는 남녀 2천632명(30~64세)을 대상으로 16년에 걸쳐 진행한 조사 분석 결과, 나트륨을 하루 권장섭취량보다 적게 먹는 사람이, 많이 먹는 사람보다 장기적으로 혈압이 높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식습관 조사를 통해 이들을 하루 나트륨 섭취량 2.5g 이하와 이상, 칼륨 섭취량 2.3g 이하와 이상 그룹으로 나누고, 16년 동안 혈압의 변화를 추적 관찰했다. 조사 시작 때 이들의 혈압은 모두 정상이었다. 결과는 나트륨과 칼륨 섭취량 하위 그룹이 상위 그룹보다 최고-최저 혈압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트륨과 칼륨 섭취량 하위 그룹은 최고-최저 혈압이 평균 135.4/79mmHg로 상위 그룹의 129.5/75.6mmHg보다 현저히 높았다. 나트륨 섭취량이 3.7g, 칼륨 섭취량이 3.2g으로 가장 많은 그룹이 최고-최저 혈압이 가장 낮았다.


16년 동안 혈압의 변화를 추적 관찰했다. 조사 시작 때 이들의 혈압은 모두 정상이었다.

 

 

※나트륨 섭취량이 3.7g, 칼륨 섭취량이 3.2g으로 가장 많이섭취한 그룹에서  최고-최저 혈압이 가장 낮았다.

 

결과는 나트륨과 칼륨 섭취량 하위 그룹이 상위 그룹보다 최고-최저 혈압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칼슘과 마그네슘 섭취량도 나트륨, 칼륨 섭취량과 마찬가지로 많을수록 혈압이 낮고 적을수록 혈압이 높은 역관계가 나타났다. 이 결과는 혈압이 오로지 나트륨 하나만의 문제가 아님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무어 박사는 설명했다. 나트륨 섭취량은 하루 3~4g이 적당한 것으로 보이며 많아도 5g을 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그는 강조했다.

 

 

 

'미국인을 위한 식생활지침 2015~2020'에는 나트륨 하루 권장섭취량이 티스푼 하나 정도인 2.3g(소금으로는 약 6g) 이하로 되어있다. 칼륨은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로 검푸른 잎채소, 콩, 감자, 아보카도, 버섯, 바나나, 호박 등에 많이 들어있다. 최적의 나트륨 섭취량은 하루 1.5g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미국 심장학회(AHA)는 이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나트륨 권장량 지침을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