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땅콩 싹나물 숙취해소

@qortn 2019. 1. 25. 10:56
반응형

 

땅콩 싹나물의 뛰어난 영양과 기능성, 땅콩 싹나물을 활용한 요리법

땅콩은 올레산을 비롯해 혈관건강에 도움을주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E, 필수아미노산 등이 풍부하다. 땅콩에서 싹을 틔운 땅콩 싹나물에는 숙취해소에 좋은 아스파라긴과 항암, 항염증 효과가 있는 레스베라트롤이 많이 들어있다.  특히, ‘신팔광’ 품종의 말린 싹나물 100g에는 약 1,100mg의 아스파라긴이 들어 있는데, 주로 줄기와 뿌리 부분에 많다.

 

땅콩 싹나물국

땅콩 싹나물을 활용한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땅콩 싹나물국과 땅콩나물무침이 있다. 땅콩 싹나물국= 먼저, 땅콩 싹나물을 먹기 좋은 크기로 다듬는다. 물에넣고 7분에서 10분끓인뒤 소금으로 간을 한다.


 

땅콩 싹나물

 

ㅇ땅콩나물무침= 소금을 약간 넣고 끓인 물에 땅콩 싹나물을 7분에서 10분 데친 다음 다진 마늘과 땅콩기름, 소금, 파를 넣고 조물조물 무쳐준다.  땅콩 싹나물에는 사포닌이 들어있어 먹을때 약간 쓴맛이 나는데, 요리에 풍미를 더하는 효과가 있다. 땅콩 싹나물은 온라인몰이나 지역상품 판매장에서 쉽게 구입할수 있으며, 생땅콩을 구입해 가정에서 콩나물처럼 길러 먹을 수도 있다.

 

 □ 땅콩 싹나물의 아미노산 함량

 

 

 □ 땅콩 싹나물국 만드는 방법

1. 땅콩 싹나물을 물에 가볍게 씻고 종피를 제거하여 손질해 준다.  2. 물 800mL에 소금을 약간 넣어 끓인 후 땅콩 싹나물을 200g 넣어 줄기(하배축) 부분이 조금 투명해질 때 까지 7분에서 10분가량 익혀준다.  이때 너무 많이 익히게 되면, 아삭한 식감이 사라지므로 유의한다.


3. 실파와 고추, 마늘과 소금 등으로 알맞게 간을 해준다. 4. 땅콩 싹나물국은 사포닌 성분으로 약간의 쓴맛이 국물에 우러나오므로, 만약 쓴맛을 줄이고 싶으면 줄기(하배축) 아래의 뿌리 부분을 제거해 조리한다.

 

 □ 땅콩 싹나물 무침 만드는 방법

1. 땅콩 싹나물을 물에 가볍게 씻고 종피를 제거하여 손질해 준다.  2. 땅콩 싹나물을 푹 잠기는 정도의 물과 약간의 소금과 함께 7분에서 10분가량 데쳐준다.  이때 너무 많이 익히게 되면, 아삭한 식감이 사라지므로 유의한다.   3. 익힌 땅콩 싹나물에 소금, 다진 마늘, 땅콩 가루, 땅콩기름(생략 가능)을 넣고 무쳐준다.

 

 

 □ 땅콩 싹나물 집에서 기르는 방법

 

 ◌ 종자 준비
   갓 수확한 종자는 휴면성이 있어 발아가 안될수도 있으므로 수확 후 최소 3개월이 지난 종자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①종자의 배(뾰족한 부분)가 완전한 종자를 고르며, 종피에 곰팡이나 해충피해가 없는 깨끗한 종자만을 선별한다. ②빠른 발아를 위해 깨끗한 물에 24시간정도 불려서 준비해준다.


◌ 싹나물 재배
   ①재배 온도는 25~30℃가 알맞으며, 배수가 잘 되는 채반이나 시루에 적당량의 종자를 놓아 준다. ②햇빛을 보게 되면 색이 녹색으로 변하므로, 천 등을 덮어 어두운 환경을 유지해 준다.  ③깨끗한 손이나 도구로 관리하며, 곰팡이가 피거나 미끌거리고 부패하는 종자를 즉시 제거해 준다.
   

  ④물은 하루 4-6차례 물을 주며 깨끗한 수돗물을 사용한다. ⑤적절한 환경에서 약 10-14일 가량 재배 후 수확이 가능하며,  떡잎의 색이 갈색으로 얼룩지게 되는데, 이는 떡잎의 지방성분 때문으로 정상이다.

☞ 자료출처/ 농촌진흥청

 

반응형

'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붉은대게와 꼬막  (0) 2019.02.04
부위별 돼지고기 요리법  (0) 2019.01.30
수산물 건강요리  (0) 2019.01.19
식중독을 일으키는 세균  (0) 2019.01.17
찹쌀. 더덕. 곶감요리  (0) 2019.0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