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qortn 2018. 8. 27. 12:12
반응형

 

외상후스트레스031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란, 트라우마 경험으로 인한 반응들이 1개월이상 지속되고, 일상생활에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하는것을 말한다.

외상후스트레스032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최근 뉴스나 인터넷등을 통해서, 심리적 충격을주는 사건을일컫는 용어로 ‘트라우마 (trauma)’가 심심치 않게 사용되고있다. 정신장애진단및 통계편람 제 5판(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5, DSM-5)에서는 생명을 위협하는 사건, 심각한부상, 성폭력, 재난등을 트라우마(심리적 외상) 사건으로 정의한다.

 

외상후스트레스033


예상치못한 트라우마는 인생에서 누구에게나 닥칠수 있으며, 때로 그 기억이 우리를 옭아맬수 있다. 트라우마를 경험하거나 목격하면 누구나 공포, 두려움, 무력감등 다양한감정과 신체적반응을 느낄수있다. 이는 트라우마와 맞서 싸우거나 도망가기 위해 필요한 정상적인 생존반응으로, 사건 이후에도 한동안 심리적 어려움이 지속될 수 있다.

 

 

외상기억의 침습, 회피, 과각성및 부정적 인지·기분의 변화와같은 증상이 나타날수 있다. 이로부터 회복되는 과정은 개인과 주변 상황에따라 다양한경과를 보인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ost Traumatic Stress Disorder)란, 트라우마 경험으로인한 다음의 반응들이 1개월이상 지속되고, 일상생활에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하는 것을 말한다.

 

외상후스트레스034

  ☞ 자료출처/ 한국건강관리협회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회복과 치료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증상은 사건경험초기 일어나기도 하지만 수십년후에 나타나기도 한다. 외상후 스트레스 증상을 경험하는 사람중 약 30%이상은 시간이 지남에따라 증상이 호전되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외상 이후 호전은 우리가 가진 능력중 ‘회복탄력성’과 연관되어 있다.

 

‘회복탄력성’이란 늘어난 용수철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듯, 우리의 몸과 마음이 역경을극복하고 건강한 상태로 되돌아가려는 능력을 말한다. 인간은 용수철처럼 단순히 원래의상태로 돌아가는것에 그치지않고, 어려운 상황을 포기하기않고 도약의발판으로 삼아 새로운 단계로 나아갈수 있다.

 

외상후스트레스035


그러나 어떤경우에는 외상후 스트레스증상이 매우 심하거나 만성화되기도 한다. 오랜기간 대인관계 단절로 인해 삶에 미치는 악영향이 커지거나, 우울증이나 알코올 중독등의 문제가 동반되는 경우도있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의 치료는 약물치료, 심리상담, 안정화요법 등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으므로, 혼자서 극복이 어려울때에는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것이 필요하다.

 

스스로 극복해야한다는 편견이나 비난으로인해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못하는 경우를 흔히본다. 따라서 주변에 트라우마로 인해 고통을 겪고있는 사람이있다면, 이해와 배려뿐 아니라, 적극적인 치료를 받을수 있도록 도와주는것이 중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