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눈 건강유지를 돕는식품

@qortn 2018. 12. 10. 18:53
반응형

눈 건강식품_2015

소비자가 궁금해 하거나 오해하고있는 식품관련 정보를 바로잡기위해 올바른 식품소비 영양정보를, 이번 달에는 현대인들의 피로한눈을 건강하게 지켜줄있는 식품에대해 지금까지 발표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올바른 소비정보를 농촌진흥청과 한국영양학회에서 제공.

 

□ 안토시아닌

정상시력의 중년 성인을 대상으로 안토시아닌 함량이 시력에미치는 영향을 장단기 연구한결과,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은 대표 과일 ‘블루베리’로 만든 제품을 복용했을때 위약 복용 대조군에 비해 황반에서의 광 퇴색후 시력회복이 더 빠른것으로 확인되었다.

 

눈 건강식품_2014


눈에 피로를 느낀다는 60명을 대상으로 야생 블루베리추출물을 복용하게 했더니 위약 대조군에 비해 증상이 호전됐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안토시아닌은 복분자(블랙베리)와 오디(멀베리)에도 많이 들어 있으며, 특히, 국산 복분자에서 추출한 안토시아닌에는 높은 항산화효과와 암세포 증식억제, 면역증진 효과 등이 확인된바 있다. 이외에도 아로니아, 흑미, 검정콩, 자색고구마, 자색양파 등 보라색이나 검정색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있다.

 

□ 루테인

리 눈의 황반부를 이루는 주요 시각 색소로,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줄어든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백내장 위험감소 효과를 확인하는 최근 메타분석 결과를보면, 루테인과 제아잔틴 섭취량이 하루 300㎍ 늘면 핵성백내장 위험이 3%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됐다. 루테인은 콩, 달걀, 호박, 고추(고춧잎), 시금치, 근대, 케일등 녹황색 채소에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루테인이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로 인정받아 다양한형태의 건강기능식품으로도 판매되고 있다.

 

 

□ 비타인A

눈의 망막에서 시각기능에 관여하는 영양소로, 최근 발표된 메타분석 결과에서 비타민 A와 β-카로틴 섭취량이 많을수록 백내장 위험률은 반비례하는것으로 나타나 비타민 A를 먹는것이 녹내장과 백내장 예방에 도움이 됨을 알수 있다. 비타민 A는 당근, 브로콜리, 시금치, 호박, 고구마, 콩, 달걀, 우유, 소간, 버터등에 많이 들어 있다.

 

□ 오메가-3 지방산

시각 발달과 안구의 항염증등에 도움을준다. 2014년 6월까지 발표된 논문의 메타분석 결과, 오메가-3 지방산의 보충섭취가 안구건조증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HA나 EPA같은 오메가-3 지방산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망막기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고등어, 청어, 정어리, 멸치, 견과류, 들기름 등이 있다.

눈 건강식품_2016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식생활영양과 유선미 과장은 “안토시아닌과 루테인, 비타민 A, 오메가-3 지방산 같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을 다양하게 섭취하면 맑고 밝은 건강한 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말했다.

☞ 자료출처/ 농촌진흥청

 

 □ 참고자료

눈 건강식품_2017
 

반응형

'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 제철수산물  (1) 2019.01.03
겨울철 건강 약초 차  (0) 2018.12.19
한우 저지방부위 건조숙성  (0) 2018.11.28
김치에생기는 골마지  (0) 2018.11.25
만가닥버섯  (0) 2018.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