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번 아웃 증후군

@qortn 2017. 3. 13. 15:51
반응형

 


번 아웃 증후군

Burn-out Syndrome

 

OECD국가중 2위에 해당하는 긴 노동시간으로 인해, 번 아웃 증후군이 나타나기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대한민국


모든 직장인들은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가지고, 열심히 야근은 밥먹듯, 휴일도 반납하고, 열정적으로 일을 했다고 자부하는데, 그 열정에 대한 보상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할때 오는 좌절감, 업무에 대한 거부감이 생기게돠고 신체적 혹은 정신적으로 심하면 극심한 피로감과 무기력하게 될때 찾아오는 불청객이라 할수있는 증후군.



이것이 심해지면, 알코올의존가 높아지게 되고,우울증, 수면장애, 심리적 회피 현상에 시달리게 된다.

직장인의 85%가 번 아웃 증후군에 노출되어 있어 심각한 수준이라고 하니 놀라운 통계라 하겠다.

 

 

 "번 아웃 증후군 자가진단"


▲3개이상이 "그렇다" 에 해당된다면 번 아웃 증후군을 의심해 볼수있다.

직장인들의 극심한피로로 인해 업무에대한 거부감, 무기력감 ...  육아,가사에 시달리는 주부, 수험생 ,모두 "번 아웃 증후군" 에 시달릴 우려가 많은군에 속한다.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니, 벗어나는 방법은 스스로의 노력으로, 해결해야할 과제라 하겠다.

 

 

리적인 피로감, 심리적 공백감을 채워줄수 있고 기분을 환기시켜 줄수있는 취미활동을 가지라고, 전문가가들은 추천하고 있다. 휴식 수면등이 해결책의 방법이긴 하지만, 제일 좋은 방법은 다른일에 몰두하는것이 증후군에서 탈출하는 최선책이라 하겠다. 


취미생활 할수있는 여건이 안되거나, 많이 지쳐있다면 지금의 환경에서 잠시나마 벗어나 여행을 해보면 어떨까? 틈틈이 산책또는, 휴식을 취하며, 자신을 학대하지 않도록 스스로에게 힘을주는 노력만이 증후군 탈출에  최선책이라 하겠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먹는약! 한눈에 서비스  (0) 2017.03.17
녹농균(綠膿菌) 을 늘리는 생활습관?  (0) 2017.03.16
눈건강에 좋은 항산화물질  (0) 2017.02.20
백내장 Cataract  (0) 2017.02.18
아스피린 (Aspirin)  (0) 2017.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