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삼복더위 색다른음식 검정 콩국수

@qortn 2018. 8. 14. 18:22
반응형

 

 

푹푹찌는 더위에 지쳤다면 이제 건강도 챙길겸, 색다른음식을 먹어볼때다. 여기, 보기만해도 시원해지는 걸쭉한 검정콩국수 한그릇 뚝딱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여름철 무더위를이기고 건강도지키는 검정콩국수를 집에서 쉽게 만들어 먹는 방법을 농진청에서 소개했다.

 

검정콩은 식물성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피로감을 개선하고 체중조절에도 효과적인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진 루테인등 기능성분도 들어 있어 맛과 건강에 모두좋은 식품이다.

 

 

 □ 검정콩국수는 만드는 방법이 간단해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

먼저, 검정콩을 씻은후 6시간이상 물에불린다. 불린콩은 불리기전보다 두배가량 부피가 늘기때문에 원하는 양에 따라서 콩의 양을 조절해야 한다. 불린콩은 15분에서 20분정도 삶는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세기를조절해 거품이 심하게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덜 삶으면 콩 특유의 비린내가나고, 너무삶으면 메주냄새가 날수있다.

 

삶은 콩은 믹서기에 넣고 갈아준다. 오래 갈수록 부드러운 식감이 살아나므로 취향에따라 가는정도를 조절한다. 이 때 깨나 견과류를함께 넣으면 검정콩물이 더욱 고소해진다. 마지막으로 완성된 검정콩물에 삶은 소면이나 우무 등을넣고 오이, 잣 등을 고명으로 올려 먹는다.

 

 

농촌진흥청은 검정콩의 맛과 기능성을 높일수있는 다양한품종을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최근 개발한 검정콩 품종은 콩알크기가 작고 속이푸르며 두유, 생청국장등의 원료로사용되고 있는 ‘소청자(2014)’, 콩알의 크기가 크고 당도가높은 ‘청자4호(2015)’와 콩초콜릿등의 원료로 사용되 있는 ‘태청(2016)’ 등이 있다.

 

   검정콩국수 만드는 법

 

 

 □ 일반콩국수와 검정콩국수

 

 

 

다양한 색깔의 콩물

 

☞ 자료출처/ 농촌진흥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