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옥수수수염 추출물 메이신

@qortn 2018. 8. 18. 10:06
반응형

 

 

옥수수수염 추출물에 많이들어있는 메이신이 전립선비대증을 일으키는 효소 유전자 발현을막아 관련질환을 예방해 전립선을 건강하게하는 효과가 있는것으로 확인됐다.  농촌진흥청은 단국대학교(김우경 교수)와 공동연구에서 옥수수수염 추출물의 효과를밝히고, 이와 관련해 특허를 출원했다. 메이신의 효능확인을 위한 동물실험에서도 전립선 조직의 무게가줄고, 조직학적으로도 개선되는 효과를보였다.

 


수컷쥐에게 테스토스테론을 주사하여 전립선 비대를 유도하면서 동시에 메이신함량이 높은 옥수수수염 추출물을 함께넣은 그룹으로나눠 총 6주동안 진행했다. 실험결과, 메이신 함량이높은 옥수수수염 추출물을 넣은 실험군의 전립선 조직 무게가 테스토스테론을 넣은 실험군대비 약 47% 줄었다. 또한, 조직 상피세포의 형태와 크기도 건강한 조직과 비슷한모습을 보였다.

 

테스토스테론으로 전립선 비대를 유도한 실험동물의 혈청에서 전립선비대 억제기작을 확인했다. 전립선 질환 관련효소의 양을 확인한결과, 추출물을 먹인 실험군에서는 전립선 조직의 과형성(비대증)을 유발하는 효소  mRNA발현이 억제됐다. 


줄어든 효소로인해 테스토스테론이 전립선비대 유발물질인 DHT로의 전환이 억제되는것으로 확인됐다.

 

 

 

 ☐ 전립선비대증

○ 40~50대이후 전립선이 비대해지면서 후두 요도를 압박해 소변줄기를 막아 소변보기가 힘들어 지는 질환  ○ 전립선 비대증은 60세이상의 60%, 70세 이상의 80%에서 나타나고 이중 약 20%는 수술등의 조치가필요한 비뇨기계 대표적 질환  ○ 원인은 분명하지않지만 노화에따른 성호르몬 변화로 조직증식이 주된 특징

 

자료출처/ 농촌진흥청

 

농진청 국립식량과학원 작물기초기반과 김현영 농업연구사는 “메이신을 함유한 옥수수수염 추출물을넣은 건강식품이나 식의약소재로서의 개발이기대된다.”라며, “식량작물의 기능성소재 개발로 부가가치 향상과 실용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반응형